은하영웅전설 노이에 테제 -군복 및 계급장 잡담-

아무래도 기본적으로 군담물인 물건이다 보니 이런 데도 눈이 가게 되는군요.
다 나온 건 아니지만 일단 지금까지 나온 걸로 밝혀진 것 및 추측 가능한 걸 적어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작중 등장인물들의 계급을 파악하는 데 제일 중요한 부위는 동맹은 목깃의 계급장이며, 제국은 견장(+목깃)입니다.

1. 동맹
일단 자켓, 그 중에서도 목깃에 붙은 계급장에 정보가 집중되어 있습니다.

장성과 위관, 영관 사이의 구분은 자켓과 목 부분에서 나타납니다.

위관과 영관은 팔소매의 금줄이 한 줄로 통일되고 자켓 양쪽 라펠 부분에 단추가 붙어있습니다. 자켓은 가운데에서 여미게 되어 있으며, 하단에는 단추가 둘 붙어있습니다. 자켓 안에는 넥타이를 맵니다.

장성은 자켓의 라펠이 크게 넓어지고 장식이 없는 대신 양 어깨 쪽에 단추가 붙어있습니다. 또한 계급에 따라 소매의 금줄 숫자와 오른팔의 꺾쇠형 견장이 달라집니다. 자켓 여밈은 왼쪽으로 쏠려 있고, 하단에는 단추 대신 조임쇠가 붙어있습니다. 자켓 안쪽에는 스카프를 맵니다.

한편 자켓의 등 쪽도 조금 다른데, 장성은 어깨 부근 접합선이 꺾쇠형으로 되어 있고 꼭지점 부분에 단추가 있으며 그 아래로 재봉선이 한 줄 있습니다. 영관과 위관은 모서리를 자른 직선형이고 단추가 없으며, 양 모서리 쪽으로 두 줄의 재봉선이 있습니다.

추가로, 엔딩 영상을 보면 공전대 장교는 칼라 쪽에 털장식이 달린 별도의 자켓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바지도 조금 다른데, 위관과 영관은 바지 왼쪽에 옆주머니가 추가로 붙어있지만 장성은 없습니다.

위관, 영관, 장성 내에서의 계급장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관은 목깃 계급장의 오릉성 모양 주변에 자그만 오각형을 달아 계급을 구분합니다. 소위 1개, 중위 2개, 대위 3개.

영관은 좀 특이한데, 소령은 목깃의 계급장에 오릉성만 있고 아무것도 없습니다. 중령은 계급장 아래쪽 삼각형 부분이 적색으로 칠해져 있으며, 대령은 계급장 아래쪽 삼각형 부분이 백색과 적색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장성은 목깃 계급장의 오릉성 아래 쌍떡잎 그림이 그려져 있고, 이것과 팔 부분의 장식이 계급에 따라 달라집니다.

준장은 쌍떡잎 하나, 팔소매 한 줄, 오른팔의 적색 꺾쇠형 견장 한 줄.
소장은 쌍떡잎 둘, 팔소매 두 줄. 적색 꺾쇠형 견장도 두 줄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중장은 쌍떡잎, 팔소매, 적색 견장 모두 세 줄.
원수는 쌍떡잎이 넷, 팔소매 네 줄인데 견장만 청,백,적 삼색으로 다섯 줄입니다.
이로 미루어보면 대장은 쌍떡잎과 팔소매는 네 줄이면서, 견장만 적색 네 줄이 아닐까 추측됩니다.

카젤느가 잠깐 입고 나왔던 백색 정복도 목깃 계급장과 팔소매의 금줄 숫자는 동일하게 나가는 것 같습니다.

추가로 부사관이나 병(으로 추측되는 인물들)은 자켓 팔소매에 금줄이 없고 하단에 단추가 없으며, 목깃 계급장에 오릉성이 없습니다. 이 계급장의 색과 줄무늬로 계급이 구별되는 것 같은데, 정보가 부족해서 자세한 부분은 불명입니다. 자켓 양 어깨의 접합선 모양도 장교는 꺾쇠 모양인데 부사관이나 병은 직선이라 좀더 단순해 보입니다. 또한 자켓 안쪽에는 검은색 목티셔츠를 입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2. 제국
주요 정보는 견장에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동맹보다 여러 모로 복잡하네요.

장성과 위관, 영관의 차이는 상의의 여러 부분에서 나타납니다. 목깃과 앞섶, 팔소매, 허리띠 등이 다르죠.

위관과 영관은 목깃이 적색으로 칠해져 있고 경우에 따라 줄무늬가 들어갑니다. 장성은 목깃이 은색이고 곡선형 장식무늬가 들어있습니다. 또한 위관과 영관은 앞섶의 단추가 한 줄이고, 장성은 두 줄입니다.

허리띠의 경우 위관, 영관은 버클이 드러나 있습니다. 장성은 앞섶 단추로 고정하는 형태인지 버클이 보이지 않습니다. 팔소매의 경우 장성은 장식이 들어간 무늬가 있는 반면 영관은 간략한 무늬만 들어있고 단추가 달려있습니다. 위관(혹은 그 이하)은 무늬 없이 단추가 붙어있는 듯 합니다.

그리고 장성은 팔과 몸통 사이에 구분선이 들어가며, 상하의 공통으로 팔다리에 옆줄이 하나 들어갑니다. 영관과 위관은 구분선과 옆줄이 없습니다. 등 쪽의 줄 모양도 다르게 되어 있습니다.

위관, 영관, 장성 내에서의 목깃 및 견장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관은 사실 정보가 너무 없습니다. 목깃은 적색 베이스인데, 영관의 케이스로 추측해 보면 중위나 대위는 은색 줄이 들어갈지도 모르겠습니다. 이건 나중에 중위나 대위가 나와야 확인 가능할 듯. 견장에는 색을 넣어서 계급을 구분하는 것 같습니다.

영관은 견장에 마름모가 붙습니다. 소령 1개, 중령 2개, 대령 3개. 그리고 목깃의 경우 소령은 그냥 적색, 중령은 적색에 금줄 하나, 대령은 적색에 금줄 둘이 들어갑니다.

장성은 견장에 쌍잎 모양이 들어가 있습니다. 소장 1줄, 중장 2줄, 대장 이상 3줄. 상급대장은 3줄이면서 견장 아래 추가적인 장식이 붙습니다. 원수는 상급대장 견장을 베이스로 견장 위쪽에 X자 모양의 붉은색 장식이 추가됩니다.

다만 변수는 예식용 외투인데, 3화의 수여식을 보면 상급대장 견장(3줄, 어깨장식 있음, X장식 없음)을 달면서 외투를 입은 사람과 입지 않은 사람이 있습니다. 견장 쪽이 작화미스가 아니라면 견장의 붉은 장식은 현역 원수 혹은 그 중에서도 우주함대 소속 원수에만 붙고, 예비역 원수는 상급대장과 마찬가지로 견장에 붉은 장식을 달지 않고 예식용 외투만 입을 수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추측이지만 문제의 '붉은 장식 없이 외투만 입은 사람'은 아무래도 예비역 원수인 브라운슈바이크와 리텐하임으로 보이거든요. 반면 뮤켄베르가와 수여식 이후의 라인하르트는 확실히 붉은 장식을 달고 있습니다.

또한 중장 이상부터는 목깃에 붙은 장식무늬의 길이가 좀더 길어지며, 대장 이상부터는 허리띠에 장식 문양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상급대장 이상부터는 팔소매의 장식이 좀더 화려해집니다.

의문은 준장인데, 아직까지 준장은 3화에서 안스바흐가 잠깐 나온 게 전부였죠. 그런데 상반신 일부만 조금 나오고 말아서 소장과 어떻게 다른지가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몇 가지 추측은 있는데 좀더 봐야 확실해질 것 같네요.

부사관 혹은 병(으로 추측되는 인물들)의 경우 목깃은 흑색이고 벨트가 따로 묘사되지 않는 대신 허리 쪽에 줄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자켓 앞쪽 하단에 둥근 장식이 몇 개 묘사되어 있군요. 팔소매에는 장식이 없습니다.

일단 지금까지 보이는 건 대략 이 정도입니다.
설정 같은 게 나오면 좀더 확실해지겠죠. 정보가 보충되면 다시 써 볼까 싶습니다.



-절대평범지극정상인-

by windxellos | 2018/05/04 19:47 | 코믹/애니잡담 | 트랙백 | 덧글(3)

트랙백 주소 : http://windxellos.egloos.com/tb/633091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예천사람 at 2018/05/06 21:12
그래도 확실히 리메이크 코믹스보단 훨씬 낫더군요. 리메이크 코믹스는 ㄹㅇ 복장이 동맹은 힙합 가수같고, 제국은 서커스 광대같아서 정치극인 은영전에는 영 어울리지가 않았죠.;;

DNT버전 제복들이 더 중후하고 차분해서 좋더군요. 다만 동맹군 녹흑색 제복에 너무 적응해서 푸른 제복에는 영 어색하지만 ㅋㅋㅋ
Commented by windxellos at 2018/05/12 00:48
후지사키판 코믹스는 저도 영 별로더군요. 메카 디자인을 구 애니판에서 그대로 가져온 건 봐줄만했습니다만; 그리고 제국군 군복은 어떤 면에선 신 애니판이 더 나은 듯도 합니다. 구판도 나쁘진 않았지만 너무 쫄쫄이같은 느낌이 좀 있었단 말이죠. 몸짱이 아니면 함부로 못 입을 옷이라 해야 할지. ㅎㅎ
Commented by 흔한 이과계 공돌이 at 2018/07/02 00:35
이번 리메이크판 군복 디자인은 원작의 현실성이 약간 떨어지던 모습을 좀 개선해서 이제야 사람이 입는 옷같다는 생각이 들게됬죠. 동맹군의 위,영관급의 넥타이같은 디테일부터 시작해 영 타이즈같아서 망토없으면 때깔이 안살던 제국군복이 대례복이랑 좀더 가까워 보인다던지. 동맹군은 초록 풀때기색깔(...)이랑 정면 가슴의 계급약장이 없어진게 좀 아쉽긴합니다만, 수장이나 목칼라의 계급장도 신경쓴게 보이는것에 기분이 좋습니다.다만 캐릭터 디자인이 전체적으로 아무래도 은하농구전설같다는건 좀...프로 귀차니스트 양은 계속보다보니 나름 주인공이라고 정감가는데 키르히아이스 상냥 훈남...??

:         :

: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