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다이남코판 은하영웅전설 잡설 2 -특기 목록-

반다이남코판 은하영웅전설 잡설 -능력치에 대해서-
여기서 적은 대로 특기 목록이나 적어보도록 하죠.

반남판 은영전은 각 인물마다 고유한 '특기'를 가지고 있고, 전투 진행 중에 쌓이는
특기 게이지를 소모하여 이를 발동시키도록 되어 있습니다. 특기 게이지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서서히 차오르며, 적의 공격을 받으면 더 빨리 차오른다고 합니다.

소모 코스트별로 분류한 특기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특기 설명은 1.01판 기준입니다.

<코스트 1>

제사삼연
실드를 관통하는 강렬한 일제사격으로 적군을 공격한다. 효과시간 12초. 경직시간 있음.

보유자 - 아텐보로, 칼센, 로이엔탈
->상당히 좋은 기술입니다. 일본 쪽 온라인 대전에서도 거의 필수스킬 취급을 받는 듯.
소모 코스트에 비해 효과가 좋죠. 1.01에서 다운그레이드되었지만 여전히 좋은 스킬입니다.

분투
자기 전대의 공격력이 +1 강화된다. 효과시간 60초.

보유자 - 아랄콘, 스토크스, 르페브르, 알트린겐. 칼나프, 젝트, 뷔로, 브라우히치

신속
자기 전대의 기동력이 +1 강화된다. 효과시간 90초.

보유자 - 애플턴, 마리네티, 워츠, 에를라하, 베르겐그륀

빈틈없는 방어
자기 전대의 방어력이 +1 강화된다. 효과시간 60초.

보유자 - 자니얼, 파에타, 춘, 슈토크하우젠, 포겔

필부지용(匹夫之勇)
아군 전체의 공격력을 +1 강화하지만, 사기가 감소한다. 효과시간 60초.

보유자 - 포크, 프레겔, 맥시밀리언

귀족의 긍지
아군 전체의 방어력을 +1 강화하지만, 사기가 감소한다. 효과시간 60초.

보유자 - 브라운슈바이크

실속없는 이론가
자기 전대의 기동력을 +2 강화하지만, 방어력이 -1 약화되어 버린다. 효과시간 120초.

보유자 - 와이드본, 슈타덴

죽는다면 다함께
13그리드 이내에 있는 적, 아군 전대의 방어력을 -2 약화한다. 효과시간 60초.

보유자 - 안스바흐
-> 포위당했을 때 쓰면 나름 쓸만하려나요. 아무튼 범위 내에 아군보다 적이 많아야 이득이겠죠.

색적강화
자기 전대의 색적범위가 넓어진다. 효과시간 180초.

보유자 - 알 살렘, 무라이

지고(至高)한 용병
아군 전체의 통솔이 최대치로 강화된다. 효과시간 120초.

보유자 - 피셔, 슈타인메츠

왕좌지재(王佐之才)
선택한 아군 전대의 사기를 대폭 회복한다.

보유자 - 프레데리카, 힐더
-> 코스트 1이 되면서 대전방에서의 각광도가 올라간 듯 합니다.

냉철한 의안
선택한 전대에 걸려 있는 특기를 소멸시킨다.

보유자 - 오베르슈타인
-> 은근히 무서운 기술. 근근이 코스트 모아 발동시킨 기술이 이 기술 한 방에 싹 날아갈 때의
허탈감이 상당합니다. 걸 때는 통쾌합니다만.(...) 대전방에서도 나름 '무서운 스킬'로 통하는 듯.

도발
선택한 적 전대의 사기를 감소시킨다.

보유자 - 호우드, 루그란쥬, 투르나이젠
-> 캠페인이나 싱글룸에서는 별로 위협적이지 않은데, 대전방에선 은근히 위협적으로 평가받는 듯.

대공방어
16그리드 내에 있는 아군 전대의 대공포를 강화한다. 효과시간 90초.

보유자 - 마리노, 루츠
-> 이번 패치로 대공포가 강해지면서 각광도가 다소 낮아진 스킬입니다.

냉정침착
13그리드 이내에 있는 아군부대의 사기를 회복한다.

보유자 - 메크링거
-> 이번 작의 메크링거는 고유기도 있고, 여러 모로 출세했군요. 대전방에서 도발 대책으로 주로 쓰이는 듯.


<코스트 2>

맹호습격
자기 전대의 공격력이 +2 강화된다. 효과시간 90초.

보유자 - 구엔
-> 구엔은 초중반 능력도 좋고 기술도 쓸만해서 이번 작품에서는 상당히 쓰기 좋아졌습니다.

결사의 각오
자기 전대의 공격력이 +2 강화된다. 효과시간 60초.

보유자 - 보로딘
-> 특기도 맹호습격보다 성능이 낮고, 보로딘 본인의 능력도 왠지 저평가에,
캠페인 모드에서는 조작도 불가. 이래저래 서글픈 느낌의 보로딘 장군입니다.

흑색의 창
자기 전대의 공격력이 +3 강화된다. 효과시간 60초.

보유자 - 비텐펠트
-> 제일 먼저 포격 25를 찍는 비텐펠트. 안 그래도 공격력이 높은데 이걸로 더 높아집니다.

숙련된 노장
아군 전체의 방어력이 +1 강화된다. 효과시간 120초.

보유자 - 뷰코크
-> 뭐랄까, 참 뷰코크다운 스킬이라는 느낌입니다.

신화의 준족
자기 전대의 기동력이 +2 강화된다. 효과시간 150초.

보유자 - 모톤

질풍
자기 전대의 기동력이 +3 강화된다. 효과시간 120초.

보유자 - 미터마이어
-> 꼭 나쁜 스킬인 건 아닌데, 제사삼연보다 효율은 떨어지고, 능력도 기동 빼고는 대개 밀리고,
이번 작품에서의 미터마이어는 특기나 능력이나 이래저래 로이엔탈보다 약체라는 느낌입니다.
(그래도 기동 25를 제일 빨리 찍는 캐릭터가 미터마이어이기는 합니다마는...)

정의의 수호신
선택한 아군 전대의 방어력을 +2 강화시킨다. 효과시간 60초.

보유자 - 케슬러
-> 케슬러가 꼭 '정의'를 수호했느냐 하면 그게 꼭 그렇지도 않은 것 같은데...(...)

후회하는 자
13그리드 이내의 적, 아군 전대의 공격력을 +2 강화한다. 효과시간 30초.

보유자 - 홀란드
-> 안스바흐의 스킬과 대칭되는 물건. 이건 아군이 많을 때 써야 되겠죠. '주변 아군 예비대가
많을 때나 써야지 적진 속에서 혼자 쓰다가는 옴팡 뒤집어쓰는 작전' 이라니, 그야말로 외전에
나온 홀란드의 예술적(?) 용병술을 그대로 옮긴 듯한 스킬이라 나름 인상적입니다.

위풍당당
13그리드 이내에 있는 아군 전대의 방어력을 +2 강화한다. 효과시간 60초.

보유자 - 뮈켄베르거

일기당천
13그리드 이내에 있는 아군 전대의 기동력을 +2 강화한다. 효과시간 120초.

보유자 - 우란프

난전
13그리드 이내에 있는 적 전대의 방어력을 -2 약화시킨다. 효과시간 60초.

보유자 - 슈나이더, 렌넨캄프
-> 캠페인이나 싱글에서 상당히 쓸만합니다.

미사일 강화
자기 전대의 미사일 파괴력을 강화한다. 효과시간 90초.

보유자 - 러프

화룡의 염격(炎擊)
자기 전대의 미사일 파괴력을 강화한다. 효과시간 90초.

보유자 - 바렌

공격(空擊)의 기술
13그리드 이내에 있는 아군 전대의 공전대 공격력을 강화한다. 효과시간 60초.

보유자 - 파스토레
-> 원작에서는 공전대를 한박자 늦게 출격시켰다가 박살나는 장면만
나오는데 왜 이런 능력이 붙었는지는 다시 생각해 봐도 미스테리입니다.

강철의 격추왕
자기 전대의 공전대 공격력을 강화한다. 효과시간 90초.

보유자 - 켐프

질타격려
16그리드 이내에 있는 아군 전대의 사기를 대폭 회복한다.

보유자 - 파트리체프

대언장어(大言壯語)
아군 전체의 사기를 회복한다.

보유자 - 무어, 로보스, 리텐하임
-> 대언장어라 하면 대략 '주제 파악도 못 하는 호언장담' 정도의
뜻입니다. 보유자들에게 나름 어울리는 스킬명이군요. 특히 후작.

헌신
10그리드 이내에 있는 아군 함선의 내구력을 회복한다. 효과시간 30초.

보유자 - 키르히아이스

미지의 섬광
10그리드 이내의 아군 전대에 걸려 있는 특기의 잔여 효과시간을 회복한다.

보유자 - 유리안

침묵
16그리드 이내에 있는 모든 제독은 특기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효과시간 60초.

보유자 - 아이제나흐
->너무도 그다운 스킬이라 아니할 수 없겠습니다.(...)


<코스트 3>

불패의 마술사
16그리드 이내에 있는 아군 전대의 방어력을 +2 강화하고 내구력을 회복한다. 효과시간 60초.

보유자 - 양
-> 대전방에서는 몰라도, 싱글 플레이 때는 상당히 유용합니다. 반대로, 상대편에 저게 떠버리면
난감해지죠. 다만 이건 여러 부대가 있어야 효과가 극대화되는데 싱글룸은 그렇다 치고 캠페인에서는
동맹군으로 대부대 쓸 일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는 것이...(...)

상승의 천재
16그리드 이내에 있는 아군 전대의 공격력을 +2 강화한다. 효과시간 90초.

보유자 - 라인하르트
-> 대함대로 압박을 가하면서 사용하면 꽤 쓸만합니다.

최후의 으뜸패
아군 전체의 공격력을 +3 강화시키지만, 사기가 대폭 감소한다. 효과시간 60초.

보유자 - D. 그린힐
-> '흑색의 창' 수준의 버프를 아군 전체에 거는 무시무시한 기술. 복수 부대 사기 회복 기술인
'대언장어'나 '질타격려'와 병용하면 유용하겠죠. 그런 면에서 그린힐 대장과 로보스 원수는 나름
궁합이 꽤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도 원작 설정의 충실한 재현 중 하나일까요.(웃음)

철벽의 수비
자기 전대의 방어력이 +3 강화된다. 효과시간 90초.

보유자 - 뮐러

역전(歷戰)의 공격(空擊)
아군 전체의 공전대 공격력을 강화한다. 효과시간 60초.

보유자 - 메르카츠
-> ...파렌하이트의 '그 대사' 때문에 붙은 능력일까요.(...)

백룡의 일격
함수 대형포로 공격한다. 단, 참모인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다.

보유자 - 파렌하이트
-> 말도 많고 탈도 많은 특기. 일웹에서는 '파렌포' 라는 애칭으로 불리는데, 대전방에서 이것만 난사하는 방식으로 플레이하는 방식이 여러 번 유저들 사이에서 지적된 적이 있습니다. 심할 경우 '파렌포 7연사'까지 나왔다는데, 초보자의 진입의지를 꺾고 대전을 기형화시킨다고 해서 말이 많았죠. 그 원성을 반영한 것인지 1.01에서 코스트가 3으로 늘어났습니다만(원래는 2), 원작 설정을 들고나오며 1회용으로 하거나 잔탄 제한을 두라는 등, 추가 하향을 원하는 목소리가 아직도 꽤나 높은 듯 합니다.


<기타>

장미의 기사
거점 점령 속도가 2배로 빨라진다. 점령시에 자동 발동된다.

보유자 - 쉔코프

맹수의 도끼
거점 점령 속도가 2배로 빨라진다. 점령시에 자동 발동된다.

보유자 - 오프레서


으음, 대충 이 정도로군요.(후룩)



-절대평범지극정상인-

by windxellos | 2009/03/30 01:07 | 게임잡담 | 트랙백 | 덧글(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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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ed by vermin at 2009/03/30 01:15
남다이 은영전 사양 높습니까?
(그전에 PC용인지 아닌지도 모르네 'ㅅ')
Commented by windxellos at 2009/03/30 01:30
http://gineiden-game.jp/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PC용이고, 여기서 벤치마크도 가능한 걸로 압니다.
(체험판을 다운받아야 되던가 그냥 되던가가 기억이 가물가물하군요.)

Commented by 백년초 at 2009/03/30 01:25
침묵이라니.... 너무 아이제나흐 스럽군요..
Commented by windxellos at 2009/03/30 01:30
참 아이제나흐스럽죠.(먼산)
Commented by 엘레시엘 at 2009/03/30 01:52
침묵...부가 효과로 '카페인 중독'이 붙어야 하지 않을까요. (먼산의 뒷산)
Commented by windxellos at 2009/03/30 23:59
위스키를 달고 살 때도 침묵이긴 했으니 문제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Commented by Initial_H at 2009/03/30 07:30
오벨슈타인이나 아이제나흐나 너무 원작충실도가 높은 스킬이.orz
Commented by windxellos at 2009/03/30 23:59
여러 모로 원작을 빗댄 스킬이 많은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ghistory at 2009/03/30 09:12
좀 귀찮을지 모르지만 하나만 질문드리겠습니다.

은하영웅전설 V엔가 히든 시나리오들 있다고 들었는데 알아본 적이 없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정보를 얻을 만한 곳이 없는지요?
Commented by windxellos at 2009/03/31 00:00
전투결과에 따라 원작과 다른 루트 분기와 엔딩이 있다는
것은 압니다만, 아예 '히든' 이라는 말은 들어본 적이 없군요.
Commented by ghistory at 2009/03/31 00:06
알겠습니다.
Commented by 소시민 at 2009/03/30 09:35
위풍당당, 귀족의 긍지의 압박(...)

프레겔 남작이 실제로 자신의 스킬 명을 보면 제작자의 멱을 따려고 할 듯...(...)

하나같이 원작에 드러난 인물들의 성격을 잘 반영한 스킬명이군요.
Commented by windxellos at 2009/03/31 00:01
사실 조금 뜬금없어 보이는 것이 간혹 있기는 합니다만, 대개는 원작을 잘 살린 느낌입니다.
Commented by 이메디나 at 2009/03/31 09:32
키르히아이스도 그 다운 스킬이군요.
미터마이어 하구요.
Commented by windxellos at 2009/04/01 00:46
대개는 스킬들이 잘 어울리는 편입니다.
Commented by >ㅅ< at 2009/04/04 12:36
기술 이름들이 캐릭터와 너무 들어맞아 게임 해보고 싶어지네요... :d
Commented by windxellos at 2009/05/04 00:20
꽤 재미있는 물건이지요.
Commented by felahav at 2009/05/03 20:42
시나리오를 전부 했는데 율리안하고 힐더가 안나오네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Commented by windxellos at 2009/05/04 00:21
힐더는 제국 캠페인을 전부 클리어하면 나오고, 율리안은 동맹 2회차
마지막 시나리오에서 등장 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압니다만, 클리어해도
나오지 않았다니 랭크 문제인가 싶기도 하네요.(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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