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다이남코판 은하영웅전설 잡설 -능력치에 대해서-

반다이남코판 은하영웅전설은 능력치 구성이 상당히 심플한 편입니다.

통솔, 포격, 방어, 기동, 공전의 딱 5가지뿐이죠.

전체적으로 이전 작품들에 비해 장군들의 능력치 편차가 작은 편이고,
실제 함대를 끌고 다니지 않았더라도 계급이 있으면 능력이 좀 됩니다.
(이를테면 오프레서나 쉔코프 같은 경우 포격이 생각보다 좀 됩니다.)

능력치 평가 성향도 다소 변해서, 능력치의 인상이 변한 경우도 좀 됩니다. 예를 들어
제국군에 있는 칼나프의 경우 전작까지는 '공격력은 좀 된다' 라는 인상이 강했었지만
본작에서는 오히려 공격보다 방어가 높습니다. 제국군 쌍벽의 경우 보통 지금까지는
'공격은 미터마이어, 수비는 로이엔탈' 같은 이미지였습니다만, 본작에서는 로이엔탈의
포격능력이 전반적으로 우세하지요.(사실 기동 빼고는 전반적으로 로이엔탈 우세.)

동맹군에서는 구엔이 초기능력은 은근히 강하다든가, 우란프, 보로딘이 적어도 초반 능력은
생각보다 꽤 많이 약하게 나온다든가, 핏셔가 기동이 좀 낮다든가 하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6에서도 다소 나타났던 경향입니다만, 주인공 두 사람의 능력치가 딱히 독보적이지
않다는 것도 특징이지요. 양 같은 경우 포격능력이 기본치나 상승이나 영 지지부진하고,
라인하르트같은 경우 방어가 생각보다 낮은데, 덧붙여 포격이 로이엔탈보다도 밀립니다.

능력치의 상승이라는 이야기를 했었습니다만, 반다이남코판 은하영웅전설은 각 제독마다
경험치를 쌓으면 레벨이 오르고 거기 맞추어 능력치가 오르는 시스템입니다.(3SP와 유사)

다만 능력치 상승폭이 랜덤이었던 3이나 4와 달리 본작은 얼핏 랜덤으로 보이지만 사실
상승치가 레벨별로 전부 다 정해져 있어서 특정한 레벨에는 딱 특정한 능력치가 되지요.
물론 사람마다 상승속도의 차이도 있어서 초반엔 강한데 최종적으로는 좀 약한 사람도,
반대로 초반엔 별로지만 뒤로 갈수록 강한 사람도 있지요.

각 능력치의 최대치는 25점. 그런데 가뜩이나 전체적인 능력치 편차가 작아서 장수들간의
개성이 잘 살지 않는 편인데 최대치도 낮다 보니 최종 레벨인 99레벨까지 가면 이름 좀 있다
하는 녀석들은 결국 이놈이나 저놈이나 능력치가 다들 비슷비슷해져서 각자의 개성이 많이
죽어버립니다. 전부 그놈이 그놈같이 되어버린달까요. 좀 이름 있는 애들 사이에서는 전체
능력치 다 해도 결국 끽해야 1, 2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게 되니 말입니다.
(그래도 한 50레벨 정도까지는 나름 개성들이 살아있습니다만서도...)

이를테면 비텐펠트 같은 경우 초반부터 포격이 20대라서 다른 장수와 구별되는 개성이 있지만,
최고 레벨까지 가면 어지간한 장수들은 다 포격 25 찍습니다. 뮐러는 초반부터 방어가 20대라서
나름 개성파이지만 이 역시 최고 레벨까지 가면 어지간한 장수들은...(이하생략)

물론, 다들 99 찍는 것이 절대 만만한 일이 아니니 초반 중반에도 강하고 후반에도 강한 장수가
나중에 강하더라도 초반에는 쓸모없는 장수들보다 써먹기 쉽기는 합니다. 그런 면에서 초중반이
강한 장수들이 가치가 있기는 하지요.

예를 들어 노장의 양대산맥인 메르카츠와 뷔코크를 비교하자면 둘 다 최종적으로는 총합능력
123으로 동등합니다만, 초중반까지는 아무래도 메르카츠 우세입니다. 유리안과 라프는 최종능력이
최고치이지만 초반이 약한 편이라 최종치는 같지만 초기치도 강한 양이 훨씬 더 유용하죠.

99레벨 기준으로 능력치 전부 25를 마크하는 장수는 총 7명으로, 그 명단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국 - 라인하르트, 키르히아이스, 미터마이어, 로이엔탈
동맹 - 양, 러프, 유리안

제국은 어느 정도 예상범위 내라 할지, 허나 네 사람이 마지막에는 전부 같은 능력치가
되는 셈이니 '질풍 울프'의 개성이 죽어보이기는 합니다. 초반부터 기동 20 찍는 유일한
사람이 미터마이어였는데, 대신 후반의 상승치는 거의 없다는 이야기가 되니 말이죠.

동맹은 양은 예상대로. 유리안은 상승치 좋은 사람의 대표주자겠죠. 해본 분들은 아시다시피
초반에는 상당히 약합니다. 거의 제국 대귀족 수준. 하지만 마지막에는 최대치까지 올라가죠.
러프는 살짝 의외다 싶기도 합니다만, 원작에서 양과 아텐보로가 입을 모아 좀더 오래 살았으면
뭔가 해냈을 것이라는 식으로 평했던 것을 이렇게 평가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러프도 사실
초중반에는 그리 강하다고 보기 힘들거든요. 중렙 정도는 키워야 진가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참고로 그 바로 다음은 총합 능력치 124로 딱 한끝 차이인 아텐보로.

그 다음은 총합 능력치 123인 뷰코크, 우란프, 메르카츠, 파렌하이트, 메크링거입니다.
앞의 셋은 그렇다 치고 뒤의 둘은 좀 의외였죠. 특히 메크링거는 지금까지 다른 제국군
장수들에 비해 야전 지휘 능력의 평가가 낮았던 것을 생각해 보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아무튼 그렇습니다. 다음에는 특기 이야기라도 해볼까요.(후룩)



-절대평범지극정상인-



P.S : 전원의 99레벨 능력치를 확인하는 건 의외로 간단합니다.
각 진영에서 한 사람만 99까지 키우고 싱글룸을 이용하면 되죠.(...)

by windxellos | 2009/03/29 01:22 | 게임잡담 | 트랙백(1) | 덧글(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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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반다이남코판 은하영웅전설 잡설 2 -특기 목록-
반다이남코판 은하영웅전설 잡설 -능력치에 대해서- 여기서 적은 대로 특기 목록이나 적어보도록 하죠. 반남판 은영전은 각 인물마다 고유한 '특기'를 가지고 있고, 전투 진행 중에 쌓이는 특기 게이지를 소모하여 이를 발동시키도록 되어 있습니다. 특기 게이지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서서히 차오르며, 적의 공격을 받으면 더 빨리 차오른다고 합니다. 소모 코스트별로 분류한 특기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특기 설명은 1.01판 기준입니다. ......more

Commented by kirhina at 2009/03/29 13:03
... 99!!
Commented by windxellos at 2009/03/30 01:12
99입니다.(...)
Commented by 락스 at 2009/03/30 22:17
혹시 제국미션 8에서 키르히아이스로 고속전함 3함대로 제국반란행성 점령하는미션 어떻게 클리어하는지 알수있을까요? 에니메이션 본것도 오래되고 제기억으론 공작함으로 방위위성에 충돌시켜서 방위위성 연쇠폭팔로 점령하는걸로 아는데 조종도 않되고 공격좀 받으면 공작함대가 움직이질 않네요
일본어도 잘몰라서요 ㅎㅎ 혹시 아시면 rlfkrqkqh(기락바보)@nate.com 으로 답변좀 기달리겠습니다
여기저기 검색해봐도 답이않나와서요 ㅎㅎ 좋은 하루되세요~
Commented by windxellos at 2009/03/30 23:58
그 미션의 관건은 공작함이 공격받지 않고 소정의 위치까지 도착하는 것입니다.

적 함대에 공작함 부대가 공격받지 않도록 키르히아이스 함대로 적 함대를 유인하여
끌어내면서 기다리다 보면 공작함이 도착하고 잠시 지난 후에 이벤트가 뜰 겁니다.
Commented by Cuchulainn at 2009/04/19 14:48
역시 고전 전술은 위대하다는 것을 몸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병과의 금과옥조로 유명하지요. 군세는 합치되 나누지 않는다.

쉽게 풀어 말해 더러운 물량 [...] 앞에 장사 없다는 이야기...

그래서 4함대 주면 넷이 몰려가서 하나 두들겨패는 전술로 S랭크를 거듭 찍고 있는 요즘입니다. (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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